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은 몸과 두뇌 발달로 최대한의 성장이 이뤄진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아동 심리 치료를 하다보면 접할 수 있습니다.
아이나 아동이 잘 자라나고 있다는 인덱스는 보통 크게는 세가지 영역으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우리 아이가 육체적 인지적으로 발달 단계에 따라 잘 걷는 행동 뿐 아니라 손가락 등 미세 감각 움직임까지도 아니면; 사고의 생각 개념이 나이에 맞게 잘 발달 되는 것인가 하는 기준입니다. 아이들의 육체적 발달과 두뇌의 발달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육체적인 발달이 지연이 될 때에는 인지적인 발달도 같이 고려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언어 지연이 있는 아이들 중에는 단지 언어 영역이 인지적 사고 영역이라 언어 치료만 하는 경우도 있는데, 혀를 움직이는 미세 근육 아니면 집에서 부모님들이 쓰는 한국어/영어와의 혼동 등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둘째는 정서적 발달, 즉 부모, 특히 primary carerer이 어머니일 경우, 어머니와 아이가 정서적으로 맞는 지가 중요합니다. 아이가 정서적으로 많은 요구를 하거나 어머니의 관심을 끌어야만 만족할 수 있는 기질 인데 어머니는 항상 조용하고 차분한 정서를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아이가 부담스러울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아이는 자극이 최소한 적은 환경에서 자라고 싶은데 어머니는 만지거나 자극이 많은 환경에 아이를 노출시킬 경우 아이는 또한 거부감을 느낄 수 있고 이런 느낌은 여러 가지 다른 이해할수 없는 행동으로 표출되어다른 발달 부분에서 퇴행하거나 지체될 수 있습니다.
세째는 사회성 및 상호작용성입니다. 몸과 정신 그리고 정서가 아이를 키우는 어머니와 함께 연결되지 않는 다면 아이들의 발달도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어머니나 부모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친구 선생님 등 관계를 확장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전인적인 균형있는 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이들만 필요한 교육이나 특정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주로 양육하는 부모님들이 자신과 자신의 아이를 먼저 잘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또 아이들의 발달은 신체적 심리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각 나이에 따른 발달 조건이 그때 그때 충족되지 않으면 육체적으로는 성장하지만 정신적이나 정서적으로는 성장은 다음 단계로 나아 가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인 교육의 중요성을 아동 교육이나 케어 영역에서 가치있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Flora Lee (AthR)
Registered Art Therapist/ Mental Health Counsellor
[email protected]